실감미디어 융합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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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미래에 새로운 비전을 열어드립니다 - 실감미디어 전공소개
여러분의 미래에 새로운 비전을 열어드립니다 -
실감미디어 전공소개
실감미디어 융합전공
전공소개
  • 실감미디어는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MR(혼합현실), XR(확장현실) 등의 가상현실 기술과 HCI(사람과 컴퓨터 상호작용),

    UX(사용자경험) 그리고 메타버스(Metaverse)까지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을 의미하며, 실감미디어 융합 전공에서는, 가상현실과

    HCI등의 IT기술을 중심으로 UX/UI, 디자인, 게임, 콘텐츠, 문화 예술, 창업, 경영 등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체계적인 융합 교육을

    통하여, 글로벌 수준의 실감미디어 핵심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경희대뿐만 아니라 건국대학교, 계명대학교, 계원예술대

    학교, 배재대학교, 전주대학교, 중앙대학교의 다양한 실감미디어 분야 과목의 수강이 가능한 공유대학이라는 혁신적인 교육 모델을

    채택함으로써 기존의 일반적인 대학이라는 테두리에서 벗어나 학생들은 보다 자유롭게 학생 스스로 선택한 전공 방향성에 따라

    하나의 대학이 아닌 다양한 대학의 다양한 수업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교육목적
  • 실감미디어융합전공의 교육목적은 VR, AR, MR, XR 등의 가상현실 기술을 모두 포함하는 실감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기획부터

    디자인 그리고 구현까지 모두 가능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특히 실감미디어 학문영역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상현실

    기술과 이를 활용하는 메타버스로 설명될 수 있는 새로운 미디어적 접근 등 변화와 발전이 매우 빠른 영역으로, 창의력과 전문성을

    갖추고 급변하는 실감미디어 산업과 학문을 주도할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 실감미디어 중심 기업/학계 및 실감미디어 관련 창업을 주도하기 위하여, 실감미디어 전문가 심화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실감미

    디어 분야 핵심 개발 능력을 보유한 인재를 양성한다.

  • 실감미디어 분야 관련 기업 및 디지털 융합 산업 분야를 주도할 수 있는 실감미디어 분야의 기술, 기획, 디자인 및 경영을

    모두 포함하는 전문가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실감미디어 분야에 특화된 전공지식과 실감미디어 기술 개발 능력을 모두 보유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 메타버스를 포함한 실감미디어와 디지털 신기술 분야에서는 실감미디어를 구성하는 각각의 전문영역을 연결시킬 수 있는 H형

    융합인재를 위한 전문 교육을 통해 산업현장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주관대학/학과(전공) 및 참여대학/학과 전공
구분 대학 및 학과(전공)명
주관대학 및 주관학과(전공)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과
참여대학 및 참여학과(전공)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건국대학교, 계명대학교, 계원예술대학교, 배재대학교, 전주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과정 기본구조

교육과정 편성 교과목수

졸업요건 및 졸업논문

42학점 이상의 전공선택 과목을 이수하여야 졸업요건이 충족된다. 그리고 경희대학교에서 개설되고 실감미디어 혁신공유대학에

서 운영하는 마이크로디그리 3개 이상을 이수하여야 하며, 전공 교과목 중 “실감미디어프로젝트”, “XR기술PBL” 교과목 중 1과목

이상을 이수하면 “졸업논문”을 취득한 것으로 인정한다. 단, ‘졸업논문(실감미디어융합전공)’을 필히 수강신청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