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 소개
See the Unseen
지금껏 보지 못한 세상으로의 초대 - 경희대학교 실감미디어 사업단을 소개합니다
지금껏 보지 못한 세상으로의 초대 -
경희대학교 실감미디어 사업단을 소개합니다
혁신융합대학 사업
사업개요
사업단 목표
  • 지속 가능한 자립형 실감미디어 교육생태계 구축
  • 대학 간 융합형 교육모델 창출 및 확산
  • 대학·기업·지역 간 민관산학협력 가치 확산
참여대학
  • 건국대학교 : 기술융합교육, 공유대학 포털 운영(총괄)
  • 경희대학교 : XR 핵심기술 교육, XR 기술 테스트베드
  • 계명대학교 : 국제교류 및 퍼블릭 테스트베드
  • 계원예술대학교 : 디자인 및 실무 교육, 메타버스 스튜디오
  • 배재대학교 : 문화예술 및 실감미디어 교육 지역연계
  • 전주대학교 : 콘텐츠/디자인교육, 지역연계 사회문제해결
  • 중앙대학교 : 창업 및 비즈니스교육, 창업지원센터 운영
사업단 인재상
  • 혁신적이며 실용적인 실감미디어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 전문인
  • 실감미디어 산업을 발전시키고, 미래 지향적인 도전 정신과 비즈니스 역량을 가진 선도자
  • 비판적 사고 기반으로 자율적이고 주도적으로 실감미디어 전문 지식을 탐구하고 실천하는 지성인
  • 전인적 인격을 갖추고, 개방적이며 예술적 감성이 충만한 문화인
  • 사람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글로벌 공동체 이익을 실현시키는 사회인
종합적 역량
  •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창작하고, 유통하며, 소비하는 주체인 사람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역량
  •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실감미디어 분야의 혁신과 발전 기술 역량
  • 문화예술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기반의 실감미디어 콘텐츠 역량
  • 실감미디어 분야에서 신산업 혹은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역량
개인적 역량
  • 자기 주도적으로 지속적인 학습을 통하여 꾸준히 실력을 배양할 수 있는 자율 역량
  • 실감미디어를 구성하는 다양한 전문 분야에 대한 이해 기반의 창의 융합 역량
  •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의사소통하고 공감하면서 상호 협력할 수 있는 팀워크 역량
  • 실감미디어 핵심 전문 지식을 확보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용적 응용 역량
  • 한계를 극복하기 위 한 도전 정신과 목표 달성을 위한 과감하고 지속적인 실천 역량
  • 실감미디어 분야 기술 발전 및 콘텐츠 표현의 자유 관련 윤리 의식 및 판단 역량
사회적 역량
  • 국가와 사회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관련 사회 문제를 해결 가능한 역량
  • 글로벌 마인드를 보유하고, 세계시민으로서 개방성과 인류 공영에 기여하는 역량
경희대학교 실감미디어 사업단
사업개요
사업소개

실감미디어 디지털 혁신융합대학 사업은 참여 대학의 강의와 연구 등으로
대표되는 학문적 자원을 하나의 교육적 목표를 위해 서로 공유하는 취지의 사업

사업정의
  • 학문적으로는 기존 경희대학교의 어느 학과에서도 추구하지 않았던 새로운초실감 메타버스 미디어라는 학문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초실감 기술과 메타버스 기획/개발이라는 융합적인 학과의 신설이 요구

  • 운영적인 측면으로는 실감미디어 디지털 혁신융합대학 사업 참여 타 대학 학생들과 경희대학교 기존 학과 학생들의 초실감 메타버스 분야 과목의 원활한 수강과 유연한 학사운영을 위해 다전공 형태의 단과대학 설립이 요구

  • 이를 통해, 초실감 메타버스 미디어라는 핵심 목표를 위한 실감미디어 공학/콘텐츠 관련 과목으로 전공과목을 개설

온/오프 하이브리드 첨단 강의실 구축

현장 강의 참석 학생과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원격지 학생이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공간에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원격 현존감(telepresence) 극대화되는 /오프 하이브리드 첨단 강의실 구축

메타버스 강의실 개발 구축

현실 강의실과 가상 공간이 융합된 메타버스 강의실을 위해 모션 트래킹 기술, 인터랙션 기술을 사용하여 XR 기반 메타버스 강의실 개발 구축

소셜 러닝 커뮤니티 공간 제공

전자칠판에 최적화된 실시간 방송 기술을 적용하여 효율적 강의를 지원하고, 전용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학생 간 소셜 러닝이 가능한 커뮤니티 공간 제공

혁신융합대학 사업
사업개요
사업단 목표
  • 지속 가능한 자립형 실감미디어 교육생태계 구축
  • 대학 간 융합형 교육모델 창출 및 확산
  • 대학·기업·지역 간 민관산학협력 가치 확산
참여대학
  • 건국대학교 : 기술융합교육, 공유대학 포털 운영(총괄)
  • 경희대학교 : XR 핵심기술 교육, XR 기술 테스트베드
  • 계명대학교 : 국제교류 및 퍼블릭 테스트베드
  • 계원예술대학교 : 디자인 및 실무 교육, 메타버스 스튜디오
  • 배재대학교 : 문화예술 및 실감미디어 교육 지역연계
  • 전주대학교 : 콘텐츠/디자인교육, 지역연계 사회문제해결
  • 중앙대학교 : 창업 및 비즈니스교육, 창업지원센터 운영
사업단 인재상
  • 혁신적이며 실용적인 실감미디어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 전문인
  • 실감미디어 산업을 발전시키고, 미래 지향적인 도전 정신과 비즈니스 역량을 가진 선도자
  • 비판적 사고 기반으로 자율적이고 주도적으로 실감미디어 전문 지식을 탐구하고 실천하는 지성인
  • 전인적 인격을 갖추고, 개방적이며 예술적 감성이 충만한 문화인
  • 사람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글로벌 공동체 이익을 실현시키는 사회인
종합적 역량
  •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창작하고, 유통하며, 소비하는 주체인 사람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역량
  •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실감미디어 분야의 혁신과 발전 기술 역량
  • 문화예술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기반의 실감미디어 콘텐츠 역량
  • 실감미디어 분야에서 신산업 혹은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역량
개인적 역량
  • 자기 주도적으로 지속적인 학습을 통하여 꾸준히 실력을 배양할 수 있는 자율 역량
  • 실감미디어를 구성하는 다양한 전문 분야에 대한 이해 기반의 창의 융합 역량
  •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의사소통하고 공감하면서 상호 협력할 수 있는 팀워크 역량
  • 실감미디어 핵심 전문 지식을 확보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용적 응용 역량
  • 한계를 극복하기 위 한 도전 정신과 목표 달성을 위한 과감하고 지속적인 실천 역량
  • 실감미디어 분야 기술 발전 및 콘텐츠 표현의 자유 관련 윤리 의식 및 판단 역량
사회적 역량
  • 국가와 사회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관련 사회 문제를 해결 가능한 역량
  • 글로벌 마인드를 보유하고, 세계시민으로서 개방성과 인류 공영에 기여하는 역량
경희대학교 실감미디어 사업단
사업개요
사업소개

실감미디어 디지털 혁신융합대학 사업은 참여 대학의 강의와 연구 등으로
대표되는 학문적 자원을 하나의 교육적 목표를 위해 서로 공유하는 취지의 사업

사업정의
  • 학문적으로는 기존 경희대학교의 어느 학과에서도 추구하지 않았던 새로운초실감 메타버스 미디어라는 학문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초실감 기술과 메타버스 기획/개발이라는 융합적인 학과의 신설이 요구

  • 운영적인 측면으로는 실감미디어 디지털 혁신융합대학 사업 참여 타 대학 학생들과 경희대학교 기존 학과 학생들의 초실감 메타버스 분야 과목의 원활한 수강과 유연한 학사운영을 위해 다전공 형태의 단과대학 설립이 요구

  • 이를 통해, 초실감 메타버스 미디어라는 핵심 목표를 위한 실감미디어 공학/콘텐츠 관련 과목으로 전공과목을 개설

온/오프 하이브리드 첨단 강의실 구축

현장 강의 참석 학생과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원격지 학생이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공간에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원격 현존감(telepresence) 극대화되는 /오프 하이브리드 첨단 강의실 구축

메타버스 강의실 개발 구축

현실 강의실과 가상 공간이 융합된 메타버스 강의실을 위해 모션 트래킹 기술, 인터랙션 기술을 사용하여 XR 기반 메타버스 강의실 개발 구축

소셜 러닝 커뮤니티 공간 제공

전자칠판에 최적화된 실시간 방송 기술을 적용하여 효율적 강의를 지원하고, 전용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학생 간 소셜 러닝이 가능한 커뮤니티 공간 제공